"말씀과 성령의 능력으로 제자가 되어 일천일백 세계비전을 이루는 생명의 공동체"
푸른초장교회에 오신 여러분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환영합니다

교 회 게 시 판

[중고등부]12월4일 큐티입니다.

3,762 2006.12.03 13:46

짧은주소

본문

입만 크리스천?  / 마태복음 15:1 - 15:9 
 


1 그 때, 몇몇 바리새파 사람과 율법학자들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예수님께 와서 물었습니다.
2 당신의 제자들은 어째서 장로들이 우리에게 전하여 준 법을 지키지 않습니까? 당신의 제자들은 음식을 먹기 전에 손을 씻지 않습니다!
3 예수님께서 이들에게 대답하셨습니다. 너희는 어째서 장로들의 전통을 지키려고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지 않느냐?
4 하나님께서는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고 말씀하셨다. 또한 아버지나 어머니를 욕하는 사람은 반드시 죽으리라고 말씀하셨다.
5 그런데 너희는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드리려던 것을 하나님께 드렸다고 하면,
6 자기 부모를 공경하지 않아도 된다라고 말하면서, 너희 전통을 빌미로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고 있다.
7 위선자들아! 이사야가 너희에 대해 예언한 것이 옳다.
8 이 백성들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나, 마음은 내게서 멀구나.
9 헛되이 내게 예배를 드리고, 사람의 훈계를 교리인 양 가르친다



 
 
 
1 Then some Pharisees and teachers of the law came to Jesus from Jerusalem and asked,
2 Why do your disciples break the tradition of the elders? They dont wash their hands before they eat!
3 Jesus replied, And why do you break the command of God for the sake of your tradition?

disciple 명 사도, tradition 명 전통, elder 명 장로
 
 
 
장로들의 전통

바리새인들과 율법학자들은 예수님께 나아와 왜 제자들이 장로들의 법을 지키지 않느냐고 따졌습니다. 그 이유는 그들이 식사 전에 손을 씻지 않았기 때문입니다(1-2).‘장로들의 법’이란 율법에 대해서 랍비들이 정한 세부적인 규칙으로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율법과 비슷한 지위를 얻게 된 것입니다. 이 중 레위기 22:4-7에 근거한 손을 씻는 일은 원래 제사장들에게 해당되는 규정이었는데 점차 일반인들에게까지 확장시킨 것이지요. 바리새인들은 이 전통에 따라 손을 열심히 씻었고, 심지어 식기들까지 부지런히 씻고 있었습니다. 그들이 이처럼 씻기에 열중한 것은, 다른 사람보다 더 의롭다는 평가를 받고 싶어했기 때문이며, 또한 그것으로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고 우월감을 즐기기 위함이었습니다. 이처럼 그들은 말끝마다 율법, 율법하지만 마음속에는 율법의 정신인 겸손과 사랑이 전혀 없었던 것입니다.

 
 
말씀을 폐하는도다

예수님은 바리새인들이 장로들의 법을 지키기 위해 하나님의 계명까지 무시해버리고 있는 대표적인 예로, 어떤 물건을 하나님께 바쳐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서약문인‘고르반’제도(막7:11)를 고발하셨습니다.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고르반 제도를 악용했는데, 부모를 섬기기 위해 당연히 써야 할 시간, 물질 등을 하나님께 이미 드린 것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며 부모님을 섬기는 의무를 소홀히 했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 규정은 강제규정이 아니었기 때문에 불효자들의 변명거리 역할을 할 따름이었습니다. 오늘날에도 가족이나 이웃을 섬겨야 할 것을 하나님께 드렸다고 핑계하면서 겉으로는 헌신적인 신자인척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에 대한 섬김과 가족과 이웃에 대한 봉사는 그 어떤 것도 소홀히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주님, 제가 마음의 성결 보다도 겉모습이나 형식적인 치레를 더 중요시하고 있었던 것을 용서하시길 기도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영혼의 양식